Sui의 정보 창고

Sui01의 정보 창고입니다.

  • 2024. 7. 10.

    by. Sui01

    목차

      신문이나 뉴스에서 경제에 관련된 내용을 보지 못한 적이 있으셨나요? 매일매일 아니 매 순간 저희는 경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경제학이 어떻게 흘러왔는지 또한 변화해 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학은 멈춰져 있는 학문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변화하고 진화하며 시대에 적응해 왔습니다. 크게 경제학 시대를 나눈다면 고전 경제학 시대와 현대 경제학 시대가 있습니다. 고전 경제학 시대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중반까지의 시기이며  고전 경제학 시대의 고전 경제학자들은 시장 경제의 자동 조절 기능을 강조하였으며 대표적으로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이 있습니다.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을 통하여 자유방임주의 경제 이론을 주장하였습니다. 자유방임주의의 주요 특징은 정부의 시장 개입을 최소화하여 배제하고 자유로운 시장 경쟁을 강조하며, 개인의 자유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하며, 보이지 않는 손과 같이 시장 경제가 자동으로 균형을 이룬다는 것을 믿었으며 경제 성장과 부의 축적이 가장 중요한 목표인 이론입니다.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에서 자유방임주의 이론을 체계화하였으며 데이비드 리카도가 비교우위론에서 자유무역의 이점을 강조와 정부 개입 최소화를 위한 철폐법 폐지 등을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코머스 맬서스가 인구론을 통해 정부 개입의 최소화를 주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유방임주의는 부의 불평등과 근로 환경의 열악함 등의 문제를 만들었고 19세기 말 제국주의 시대에 점차 힘을 잃게 되었으며 정부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경제학의 변화
      경제학의 변화

       

      현대 경제학 시대는 20세기에 들어 나타난 케인스 경제학과 신고전파 경제학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적극적인 정부의 개입과 규제를 주장하였고, 경제 주체들의 합리적 선택과 효율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는 제한된 자원이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을 연구하며,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소비, 분재에 초점을 맞추어 경제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현대 경제학은 케인스 혁명을 기반으로 한 거시경제학과 힉스 이론을 중심으로 한 미시경제학으로 나누어집니다. 케이스 혁명은 거시경제학의 기반으로 경제 전반에 대하여 정부의 개입과 정책 수립이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이론입니다. 힉스 이론은 미시경제학의 중심으로 개인과 기업의 경제 행동 및 시장에서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대 경제학은 경제 상태, 노동, 소비, 투자 등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하나 이는 실제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자기 만족적인 학문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가장 최근의 경제학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플랫폼 경제 등 새로운 경제 현상의 설명을 위하여 산업혁명 4.0 시대의 변화에 맞춰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행동경제학, 실험경제학 등 새로운 경제학에 대한 연구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은 경제학과 심리학이 결합한으로 전통적인 경제학인 합리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기반으로 한 것에 비해 인간의 비합리적인 행동과 의사결정에 대하여 연구합니다. 인간은 다양한 심리적 편향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아닌 왜곡된 의사결정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의사결정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심리적인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합니다. 이는 인간의 실제 행동을 바탕으로 경제 이론을 다시 해석하고 보다 실제 현실에 맞는 경제 모델을 제시하고자 연구합니다. 경제 정책을 만들 때, 인간의 실제적인 행동 양식을 고려하기 때문에 정책의 효율성이 높아지며,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인한 소비자의 손실 예방과 합리적인 소비 패턴으로의 유도 등 소비자 보호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경제학의 중요한 분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험경제학은 경제학과 심리학, 자연과학의 실험 방법을 결합하려 투자, 마케팅, 협상 등 실제 경제 활동을 연구합니다. 이는 실험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경제 이슈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경제 이론을 확인하며, 시장과 거래 시스템의 기능을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실험 경제학은 실험 설계로 실험실 환경이나 현장 환경에서 개인과 집단행동을 대상으로 수행하며 이를 통하여 경제 이론의 효과를 테스트하고 측정합니다. 제어된 환경에서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하여 경제 이론과 모델을 테스트합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하여 시장과 거래 시스템의 기능을 이해하고 경제 모델의 실제 작동 방식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 정책의 설계와 평가에 있어, 효과를 사전에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실험경제학은 경제학 이론과 실제 경제 상황에서의 차이를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은 여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새로운 사회 변화와 기술 발전에 발맞춰 새로운 이론과 분석 방법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데이터에 대한 것을 수용하여 새로운 분석 방법이 필요해지고 이러한 필요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들이 나타날 것이며 계속해서 발전이 진행될 것입니다. 또한 경제학은 경제학만이 아닌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이해와 해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글로벌 경제의 지속적인 변화, 경제적인 긴장, 글로벌 이슈에 대하여 이를 연구하고 정책을 제안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환경 변화라는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에 대한 높은 관심도로 새로운 발전 모델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