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i의 정보 창고

Sui01의 정보 창고입니다.

  • 2024. 7. 10.

    by. Sui01

    목차

       

      회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무엇이 중요할까요? 자본과 생산품, 기술 등 다양한 것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회사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바로 구성원, 회사원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회사에서는 매출 증진 및 회사의 발전을 위하여 이 구성원을 잘 관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바로 인사조직관리 입니다.

      회사에 다니는 회사원이라면 모두 본인이 속한 조직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에 대한 연구 학문으로 인사조직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사조직관리
      인사조직관리

       

      인사조직관리의 정의

      인사조직관리는 경영에서 경영조직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효과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경영 조직을 운영하는 것을 말하며, 조직 관리와 인적 자원 관리하는 방식을 연구하는 분야를 인사조직관리라고 합니다. 경영학의 전통 기능 5가지(회계, 재무, 생산, 마케팅, 인사조직) 중 하나이며, 인적자원관리, 의사결정, 조직론 등이 포함되어 있는 분야입니다. 이는 기업 조직의 목적을 위해 형성되는 조직의 구성 요소 3가지(개인, 집단, 조직)의 관리 및 영역을 위한 연구 및 조직적용 방법과 같은 결과 예측 과정을 의미합니다.

       

      인사조직은 단순히 조직에 대한 의미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목적과 결과, 방안, 제도 등을 의미한다. 또한 인사조직관리는 기업 조직만이 아닌 국가 조직을 관리하는 행정학과 병원 인력을 관리하는 특정 조직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사관리와 조직관리로 나누어져 연구되기도 하며, 인사 조직과 경영관리로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경영조직
      경영조직

       

      인사조직관리의 역사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하면서 조직이라는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 다양한 조직이 있었으며 현재까지 가장 강력한 조직으로는 '군사 조직'과 '종교조직'이 있습니다. 이는 지금도 있는 조직이며, 다양한 곳에서 참조하는 영역입니다. '경영전략'은 군사 조직의 전략 이론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목표 관리에 대한 것은 기독교 수도원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대의 인사조직관리는 20세기 초 기업이 체계화하는 다양한 시장을 경험하며 단순한 운영에서 나타난 기업관리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체계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과학적 경영으로 작업자의 생산성을 상승시키는 관점 및 행동적 접근, 계량적 접근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대적 경영학으로 전환되는 1950년대 인사도 이와 함께 변화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종료와 식민지 독립, 신생 국가가 형성되는 시기에서 피터 드러커의 [경영의 실제]는 경영자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경영은 현시대의 최고 예술이자 과학이라 하는 현대적인 경영의 기준을 제시하였고, 이는 근대적인 기존의 인사조직 관리를 넘어서 현대적 인사조직관리로 바뀌는 전환점이 되었다.

       

      기능을 강조하는 근대적 경영과 현대적 경영의 가장 큰 차이는 통합이다. 기존 분화된 기능의 기계적인 기업조직에서 다양한 분야를 통합하는 유기적 기업 조직으로 전화되었으며 이는 과정, 시스템, 상황을 중심으로 하는 통합적 접근방식의 인사조직관리 방식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러한 현대적 인사조직관리에는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의 인사조직관리가 있습니다. 

       

      과정 접근 방식 : 기능의 연계 과정을 중시하는 이론으로 기능과 생산성을 강조하는 '행동 접근'과 '계량 접근 방식'과 실제 경영 사이에 간극이 있으며 단순한 경영자의 도구로 전략한 점을 비판하면서 복잡해지는 시장환경의 다양성과 기업조직의 기능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시스템 접근 방식 : 시스템 구조로 기업 조직을 이해하여 기업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심리학의 투입과 산출의 균형을 위한 설명 이론이었던 시스템 이론을 인사조직관리 방식에 도입한 것으로 기업조직의 상호 연관, 의존 부분이 있다고 하는 방식으로 현대 인사조직관리의 개방시스템과 근대 인사조직관리 시스템의 폐쇄 시스템이 있습니다.  

       

      상황 적합 접근 방식 : 기업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수를 측정, 분석하여 '경영 시스템' 접근 방식의 모호성을 극복하고자 하는 분석 방식으로 내부적, 외부적 요인인 상황 변수에 적응하는 접근 방식으로 기업조직 내부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난 방식입니다. 

       

      현재 기업의 상황은 불확실성의 증가와 디지털 경제, 다양한 경쟁자 등장하는 시기로 인사조직관리에 대해서도 다양한 시도와 새로운 문제 해결 방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사관리
      인사관리

       

      인사조직 분야

      인사관리 분야 : 인적자원관리, 노사관계, 인적자원개발, 다양성관리, 협상론, 윤리경영, 국제 인적자원관리 등이 있습니다.

      - 인적자원관리는 필요한 인적 자본을 확보하고 개발하고 활용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여 조직의 목표를 이루려는 과정을 말합니다.

      - 노사관계 : 고용주와 직원 간의 복잡한 상호관계를 말합니다.

      - 인적자원개발 : 인적자원의 교육, 역량개발, 경력관리, 훈련 등을 관리하는 HRD를 말합니다.

       

      조직관리 분야 : 조직이론, 조직행동, 조직개발, 경영전략, 리더십, 의사결정, 조직문화,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있습니다.

      - 조직문화 : 개인과 조직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 공유되어 있는 가치와 규범을 말합니다.

      - 리더십 : 다른 사람들에게 지지와 도움을 얻어 공동의 일을 달성하는 것을 말하며 사회상 영향 과정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