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i의 정보 창고

Sui01의 정보 창고입니다.

  • 2024. 7. 10.

    by. Sui01

    목차

      수요와 공급

      경제학에서 수요와 공급은 시장 거래에서 나타나는 재화의 양과 여기에서 형성되는 가격을 결정하고 예측하는 것으로 개별 상품 판매자와 시장의 관계를 나타낸다. 이는 구매자와 소비자가 나타나는 시장에서 미시경제적 분석에 필수적이다. 거시경제학에서는 수요와 공급 모형에서 나아가 총수요와 총공급 모형을 이용한다.

       

      수요와 공급
      수요와 공급

      수요

      일정 시간 안에 어떤 재화를 얼마나 많이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를 나타내는 관계를 말하며, 구입할 능력이 있는 상태에서 그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 또는 계획을 나타낸다. 그래프상으로는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로 나타내고 여기서 수요 곡선이 나타나면 이는 가격이 상승할수록 수요량이 감소하는 모양으로 나타난다. 이것을 수요의 법칙이라고 한다.  

       

      이는 가격에 따라 수요량이 변화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사고자 하는 수요가 시장에서 증가하게 되면 구매 경쟁이 높아지고 이는 가격 상승을 만든다. 또한 반대의 경우 수요가 감소하면 판매하고자 하는 경쟁이 높아져서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공급

      일정 시간 안에 생산자들이 어떤 재화를 얼마나 많이 생산할 의향이 있는 자를 보여주는 관계이며, 어떤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욕구나 계획을 나타낸다. 그래프상으로는 공급량과 가격의 관계로 나타나며 공급 곡선으로 표현된다. 완전경쟁시장으로 가정했을 때 어떠한 한 기업의 공급곡선은 생산을 중단하지 않을 만한 최소한의 가격보다 높은 부분에서 재화의 생산에 대한 한계비용 곡선과 동일하다. 

       

      이는 가격에 따라 공급량이 변화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팔고자 하는 공급이 증가하게 되어 재화가 많은 경우에 가격이 하락하고 공급이 감소하여 재화가 부족하게 되면 가격이 상승하는 것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균형

      다른 조건들에서 변화가 없는 것을 가정한 상태에서 시장가격의 변화에 따라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상에서 구매자의 구매 의향과 생산자의 생산 의향이 있는 수량이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는 수요곡선, 공급곡선 상에서의 이동을 말한다. 시장에서 시장 가격의 변화 이외 다른 변수로 인하여 같은 가격인데도 수요량, 생산량이 변화하게 되면 이때는 수요곡선 또는 공급곡선 그 자체의 이동이 발생하게 된다. 동일한 가격에서 더 많은 수량을 구매하거나 생산하는 방향으로 나타나는 변화는 수요곡선 또는 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시장의 모든 생산자와 구매자가 거래를 충분히 하여 양쪽의 효용이나 이윤을 증가시킬 수 없는 상태에서 시장가격과 거래량의 조항을 경쟁 균형이라 한다. 이때의 가격은 균형 가격, 시장가격이라고 하며, 거래량을 균형 거래량이라고 한다. 완전경쟁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수요와 공급 곡선이 만나는 부분에서 경쟁 균형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경쟁 균형에서는 이상적으로 작동하는 시장으로 인하여 후생 함수의 극대화가 되며, 수요자와 공급자는 양쪽 모두 효용과 이윤이 증가하는 거래를 할 방법이 사라지게 되는데 이러한 개념을 파레토 효율성이라고 한다.

       

      시장경제하에서는 시장에서의 수요량과 공급량이 불일치하는 데에서도 시장가격의 변화가 일치하지 않는 수요량과 공급량을 조절하여 경쟁 균형 상태의 시장으로 복귀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가능하지 않다며 시장의 가격은 불안정하게 된다.

       

      가격
      가격

       

      가격

      가격 통제는 정부가 상한 가격과 하한 가격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최저 임금과 같이 하한이 정해진 내용도 있으며, 가격 하락으로 인한 공급량 감소와 수요량 증가를 통한 초과 공급의 해소를 막을 수도 있다. 

       

      수급 조정을 통하여 가격의 변화가 없는 상태를 가격의 경직이라 한다.

       

      미시경제학에서 말하는 가격은 한 재화의 가격을 말하고 거시경제학에서는 물가 수준을 말한다.

       

      곡선의 이동

      수요 곡선은 소비자의 소득 변화에 따라 소득 증가 시 수요 증가, 소득 감소 시 수요 감소로 진행된다. 또한 연관재인 대체재와 보완재에 따라서도 가격이 변화하게 된다. 여기서 대체제는 해당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다른 쪽의 재화 수요량이 증가하게 되는 관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콜라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사이다 또는 다른 탄산음료의 수요량이 증가하게 되는 걸 말한다. 보완재를 해당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다른 쪽의 재화 수요량이 감소되는 관계를 말한다. 보완재의 가격이 상승하면 해당 상품의 수요가 감소하고 보완재의 가격이 하락하면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공급곡선은 재화를 생산하기 위해 투입되는 생산요소의 가격에 따라 생산요소의 가격이 낮아지면 공급량이 늘어나고, 생산요소의 가격이 높아지면 공급량이 감소하게 된다. 또한 기술 혁신에 따라서도 생산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공급이 증가하게 되며, 생산자들이 미래에 대하여 합리적인 기대를 하는 경우에 따라 미래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면 현재의 공급이 감소하게 되고, 상품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현재의 공급이 증가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

       

      수요 곡선과 공급 곡선을 이용한 분석 시에는 가격을 세로축으로 두고 가격과 수량의 관계를 그래프상 곡선으로 나타낸다. 가격이 변화함에 따라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이 얼마나 민감하게 변화하는지에 대해서는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으로 나타낸다. 큰 가격 탄력성은 가격변동이 작아도 수량의 변화가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를 0과 1 사이의 숫자로 나타내며 0은 완전비탄력적, 0 이상 1 이하의 경우 비탄력적, 1의 경우 단위 탄력적, 1 초과의 경우 탄력적, 무한대의 경우 완전탄력적이라 한다. 비탄력적일수록 수직에 가까운 곡선이며, 탄력적일 경우 수평에 가까운 곡선으로 나타난다.